운영규정
제1조(목적)
본 운영규정은 경영학과 일반대학원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지식영역별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학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여 수강지도에 활용하고,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운영주체)
교육과정위원회는 학습성과관리 및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를 관리·운영하며, 경영교육인증센터는 자료수집·분석과 평가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제3조(지식영역의 구분)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의 지식영역 구분 기준은 각 세부전공별 성과기준과 공통기준으로 설정되어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① 회계 :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세법, 세무회계, 회계감사에 관한 지식
② 생산·계량·MIS : 경영과학, 생산, 서비스운영, 정보, 기술 및 전략에 관한 지식
③ 인사 : 인사, 조직, 노사에 관한 지식
④ 마케팅 : 마케팅관리, 마케팅과학, 소비자행동에 관한 지식
⑤ 재무 : 투자론, 기업재무, 보험, 재무통계, 리스크관리에 관한 지식
⑥ 공통 : 논리적 분석능력, 국제경영,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에 관한 지식
① 회계 :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세법, 세무회계, 회계감사에 관한 지식
② 생산·계량·MIS : 경영과학, 생산, 서비스운영, 정보, 기술 및 전략에 관한 지식
③ 인사 : 인사, 조직, 노사에 관한 지식
④ 마케팅 : 마케팅관리, 마케팅과학, 소비자행동에 관한 지식
⑤ 재무 : 투자론, 기업재무, 보험, 재무통계, 리스크관리에 관한 지식
⑥ 공통 : 논리적 분석능력, 국제경영,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에 관한 지식
제4조(영역별 배점)
전공 교과목 영역별 배점은 담당교수의 강의계획서에 의하여 정하고, 나머지 교과목에 대해서는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정한다.
제5조(이수학점과 이수성적의 계산)
① 영역별 이수학점은 각 교과목의 영역별 배점에 해당 과목의 학점을 곱하여 계산한다.
② 영역별 이수성적은 각 교과목의 영역별 이수학점에 해당 과목에서 취득한 점수의 등급을 표기한다.
② 영역별 이수성적은 각 교과목의 영역별 이수학점에 해당 과목에서 취득한 점수의 등급을 표기한다.
제6조(이수성과표의 활용)
① 학과장은 매 학기 수강신청 전에 학생들에게 개인의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를 배부한다.
② 교육과정위원회는 연 1회 이상 학습영역 이수성과표의 전공별, 학년별 분석결과를 심의하고 이를 교육과정의 개선에 반영한다.
② 교육과정위원회는 연 1회 이상 학습영역 이수성과표의 전공별, 학년별 분석결과를 심의하고 이를 교육과정의 개선에 반영한다.
제7조(분석자료 공개)
학생들의 수강신청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각 과목별 영역구분과 배점, 전공별 학년별 영역별 이수학점의 평균값 등을 매 학기 수강신청 전에 경영학과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3학년도 제1학기부터 시행한다.
운영방향
경영학과는 학생들의 이수과목을 지식영역별로 구분하여 학습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관리하기 위해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는 일반 대학원 학생들이 세부전공에 대한 전문지식을 균형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지식영역별로 학년·전공에 따른 이수기준을 제공하여 자신의 지식습득 수준을 점검하게 하고, 이를 통해 향후 수강신청 및 과목이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학생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또한 학생들이 이수하고 있는 지식영역에 관한 과정별, 전공별 이수기준에 대해서 자료를 토대로 향후 교양 및 전공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교수가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를 토대로 지도학생의 부족한 영역을 찾아내어 부족한 영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수강지도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한다.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는 일반 대학원 학생들이 세부전공에 대한 전문지식을 균형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지식영역별로 학년·전공에 따른 이수기준을 제공하여 자신의 지식습득 수준을 점검하게 하고, 이를 통해 향후 수강신청 및 과목이수 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학생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또한 학생들이 이수하고 있는 지식영역에 관한 과정별, 전공별 이수기준에 대해서 자료를 토대로 향후 교양 및 전공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교수가 ‘학습영역별 이수성과표’를 토대로 지도학생의 부족한 영역을 찾아내어 부족한 영역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수강지도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한다.
지식분류체계
학습성과기준 | 구분 | |
---|---|---|
회계 | 재무회계 | 재무회계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인식, 기록, 분류, 정리하여 재무제표라는 회계보고서를 기업 외부에 공표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것으로 외부보고를 위한 회계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
원가,관리회계 | 나아가 원가의 관리적 이용도 다루고 수학적, 계량적 기법을 이용한 원가배분, 원가추정의 문제를 다루는 능력을 배양한다. 관리회계는 특히 내부보고를 목적으로 탄력적이고 적시적인 계산을 하는 점이 외부보고를 주목적으로 하는 회계 능력을 배양한다. |
|
세법,세무회계 | 기업의 소득에 대한 과세를 목적으로 하는 세법(법인세법 ·소득세법 등)의 규정에 따라 과세소득을 계산하기 위한 회계실무를 습득한다. | |
회계감사 | 독립의 제3자가 타인이 작성한 회계기록을 검토하고 회계기록의 적부 또는 정부에 대하여 비판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 |
생산·계량·MIS | 경영과학 | 오퍼레이션 리서치(operations research:OR)를 중심으로 계량경제학적 분석이나 통계적 분석과 같은 수학적 기법에 의해서 경영현상을 해명하려는 능력을 습득한다. |
생산 | 경영의 생산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시키기 위한 일련의 시책을 습득하도록 한다. | |
서비스운영 | 서비스전달시스템의 설계, 운영시스템의 개선 그리고 수요와 공급의 조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운영관리 이론과 의사결정방법을 습득한다. | |
정보 | 기업경영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과 관련한 지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 |
기술 및 전략 | 기술혁신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의 적절한 기술혁신전략의 수립 및 실행을 통해 경쟁력을 획득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
인사 | 인사 |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자산 인적자원(Human Resource)의 확보, 육성, 보상, 평가 등에 관한 제반지식을 국내외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한다. |
조직 | 조직이란 과연 무엇이며, 조직 속에서 인간은 어떤 특징을 갖는지, 그리고 그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의욕을 북돋우며, 나아가서는 조직 전체의 효율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 |
노사 | 기업의 주요 인적자원인 근로자와 경영자 사이의 관계를 조명하고 디지털 시대 노사 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노사관계의 일반이론, 노사갈등의 원인이 되는 이슈 등을 해결하기 위한 지향점을 찾는 능력을 습득한다. | |
마케팅 | 마케팅관리 | 마케팅 관리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원리 및 개념을 습득하여 실무 활용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
마케팅과학 |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마케팅 조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자료수집방법 및 자료분석방법 능력을 배양한다. | |
소비자행동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 및 관련요인 등 전반적인 소비자 관련지식을 습득한다. | |
재무 | 투자론 | 자본시장에서의 증권투자행위와 관련된 제 이론 및 실무 능력을 습득한다. |
기업재무 | 기업의 유지·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자본의 수요·조달과 지불수단의 수요·조달을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 |
보험 | 보험이 인류의 생활과 기업의 경영에 미치고 있는 효용을 분석하고 보험의 본질을 이해한다. 특히 무형의 상품으로서의 보험 상품의 특수성에 대하여 다각적이 시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재무통계 | 통계적 방법론을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직접 분석함으로써 통계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익히고 분석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리스크관리 | 금융시장을 둘러싼 전반적 환경변화에 대한 이해와 금융리스크관리와 관련된 재무지식 및 수리적 지식을 습득한다. | |
공통 | 논리적 분석 능력 | 기업에서 발생하는 경영문제의 인과관계를 이해하여 최적의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경영현상을 나타내는 복잡한 자료들을 분석하여 함축된 의미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국제경영 |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제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한국기업들의 국제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의 경영관리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경영인이 갖추어야 할 글로벌 마인드와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 |
미래의 CEO로서 직업적, 도덕적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인식하고,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꾸준한 자기혁신을 도모함으로써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